티스토리 뷰
목차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신청기간 청년희망적금 비교
지난 정부에서 시행되었던 청년희망적금이 아주 높은 가입률로 조기 종료되었습니다. 올해 새 정부의 청년 도약을 위한 청년도약계좌 상품이 오는 6월 출시될 예정으로 청년 인구 약 1,000만 명 중 30% 정도인 300만 명이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가입을 위해 기다리시는 분들이 궁금해하실 내용들을 지금까지 발표된 공식 정보를 토대로 2023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청년희망적금은 지난 정부에서 청년의 자산 형성을 돕는다는 취지로 만들어졌으며 현재는 신규 가입이 중단되었습니다. 만기 2년 동안 매달 50만 원 한도로 납입하면 정부가 저축 장려금을 추가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이자 소득에는 비과세 혜택까지 적용되어 일반 적금으로 환산하면 연 10% 이상 금리를 적용받는 것으로 가입대상인 총 급여 3600만 원 이하인 만 19세~34세 청년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애초 금융위는 이 상품에 38만 명 정도가 가입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정작 출시되자 300만 명 가까이 몰려 예산을 증액하기도 했습니다. 신청 초기에는 은행 애플리케이션이 마비되는 일도 발생되었습니다. 결국 정부는 지난해 2월 처음으로 신규 가입자를 받아 3월 초 판매를 조기 종료했습니다.
청년 도약 상품들의 이름이 비슷하여 앞으로 어떤 상품을 가입해야 할지 혼란스러워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청년도약계좌가 현 정부가 내놓은 새로운 청년 적금 상품으로 6월 출시 예정입니다. 이 상품은 최대 월 70만 원을 저축하면 최대 6%의 지원금을 얹어 5년 뒤 5000만 원으로 돌려주는 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에서 발생하는 이자/배당소득 비과세 소득 요건을 총 급여액 7500만 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 금액 6300만 원 이하로 정했으며 이자 소득에 대한 15.4%의 비과세 혜택도 적용됩니다. 기존 청년희망적금과는 다르게 추가된 항목들이 있어 하단의 조건을 확인하시고 미리 준비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 가입 대상 : 만 19세~34세 청년(병역이행기간 제외)
- 소득 요건 : 개인소득 6000만 원 이하 및 가구 소득 *중위 180% 이하
*중위 180% 이하 : 중위소득이랑 대한민국 국민 소득 순위를 정해서 1부터 100까지 정해 놓은 구간을 뜻합니다. 기준중위소득 계산은 '세후'가 아닌 '세전'을 기준을 합니다. 정확한 소득은 국세청 홈텍스에서 발급하는 '소득급액증명'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일은 2023년 6월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가입 방법은 청년희망적금과 같이 온라인(비대면)과 오프라인(대면) 방식 모두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다수의 은행들이 대면 기업보다 비대면 가입 시 금리를 우대해 주고 있는 만큼 공식적인 가입 가능 은행이 발표되면 미리 준비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아직 사업의 세부 내용은 발표되지 않아 추측성 정보들만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청년들의 관심이 많이 기울어 있다 보니 공식적인 발표가 나지 않은 내용은 진위 여부를 잘 확인하셔야겠습니다. 지난 2월 21일 매일경제의 「6월 출시 청년도약계좌, 회사채·국채 투자도 허용」 "청년들의 목돈 마련을 위해 6월 출시하는 청년도약계좌 운용 재산에는 예·적금이나 주식뿐 아니라 국내 회사채와 국채도 포함된다."라는 기사는 오보로 금융위원회는 청년도약계좌 상품을 출시할 때 운용 재산에 회사채와 국채 등을 포함할지 여부 등은 확정된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연 소득 7500만 원 이하의 고소득자도 가입 및 비과세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하니 추후 시중은행에서 제공하는 금리가 결정되면 상품의 실질적인 이율을 비교해 보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어보세요